병원소식
커뮤니티병원소식

정형외과 이주영 교수, 일본척추외과학회 수상 경추 전방디스크제거술 시 신경근 감압술 비교 연구 발표

관리자 2025-05-09 30

정형외과 이주영 교수, 일본척추외과학회 수상

경추 전방디스크제거술 시 신경근 감압술 비교 연구 발표

안전하고 환자 중심적인 수술법을 제시하며 높은 평가 받아 수상 

 

울산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이주영 교수가 지난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일본 지바에서 열린 제54차 일본척추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JSSR)에 참석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국제 세션 중 하나인 ‘English Presentation 세션’에서 Silver Award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일본척추외과학회(JSSR)는 미국척추외과학회(NASS)와 함께 세계 주요 척추외과학회 중 하나로, 매년 전 세계에서 1만 명 이상의 척추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학술적 교류를 이어가는 권위 있는 국제학회다.


이주영 교수는 서울아산병원 이동호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경추 전방디스크제거술 및 유합술 시, 신경근 감압을 위한 부분 추간공절개술과 구상돌기 전체절제술의 직접 비교 연구’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경추 수술 시 신경이 눌린 부위를 감압하는 방법에 따라 수술 결과와 합병증 발생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특히 기존에 널리 시행되던 구상돌기 전체절제술과, 뼈 일부만 제거하는 부분 추간공절개술을 직접 비교한 결과, 부분 절제술만으로도 동일한 신경 감압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술 관련 합병증은 오히려 더 낮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향후 임상 현장에서 보다 안전하고, 환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수술법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주영 교수는 “이번 수상은 척추외과 분야에서 환자 중심의 치료법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수술기법을 정립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